[4/8] 제주 고사리 채취 일기 (채취장소 및 고사리 요리)
본문 바로가기
제주/특산물

[4/8] 제주 고사리 채취 일기 (채취장소 및 고사리 요리)

by 야차82 2022. 4. 8.
728x90
반응형

[4/8] 제주 고사리 채취 일기
(채취장소 및 고사리 요리)


어제부터 갑자기 고사리 채취와 관련된 글 조회수가 엄청 늘었다.
아마도 요즘 제주도는 고사리철이라 검색들을 많이 해서 그런가 보다.
내가 쓴 글이 많이 조회가 되니 기분은 좋다.^^

어제저녁 어머니가 또 연락이 왔다. 고사리 꺾으러 가자고.
저번에 꺾었던 고사리밭이 계속 생각나시나 보다.ㅎㅎ
주변분들은 수망리 쪽에 가 보았더니
사람들도 너무 많고 아직 비가 내리지 않아 고사리가 없단다.

장소는 전에 글을 올렸었던 그 장소로 가기로 했다.
올라가기 전 차에서 새로운 장소로 갈까 하다가
허탕 칠까 싶어 전에 갔었던 곳으로 장소를 정했다.

장소는 국가태풍센터 근처에 있는 목초지이다. (아래 글 내용 참고)
2022.04.04 - [제주/특산물] - [일상] 제주 고사리 채취장소, 채취시기, 육개장 맛집

[일상] 제주 고사리 채취장소, 채취시기, 육개장 맛집

[일상] 제주 고사리 채취장소, 채취시기, 육개장 맛집 오늘도 어머니 부름에 새벽부터 산으로 출동했다.ㅠㅠ 오늘은 어머니와 동네 삼촌 한 분과 같이 6시 되기도 전에 출발했다. 2022.04.01 - [

jeju-ko-badang.tistory.com

6시 15분 고사리밭 도착

아직 일출 전이라 고사리가 잘 보이지 않았는데
오늘은 전혀 그렇지가 않았다.
지난 4일(월) 다녀간 이후 사람들이 오지 않았었는지
도착하자마자 제법 큰 고사리들이 보였다.

고사리들이 많이 자랐다. 비가 오면 엄청 자랄 듯 하다.

복장을 차려입고 바로 고사리를 꺾기 시작했다.
10분도 되지 않아 많은 양의 고사리를 꺾었다.
아마 다른 장소를 갔으면 이 정도 꺾지는 못했을 듯하다.
굵기도 제법 굵고 저번보다 훨씬 많이 자랐다.

고사리밭 도착 후 10분도 안되서 많은 양의 고사리를 꺽었다

오늘은 얼른 사진 찍고 고사리 꺾는데 집중하기로 했다.ㅎㅎ
그 정도로 고사리들이 많이 있었기에..

고사리밭 일출 전경

드디어 해가 뜨기 시작하니 고사리가 더 잘 보이기 시작했다.
사이즈가 작은 고사리들은 지나치고 굵은 큰 고사리들만 꺾었더니
생각보다 양이 많지는 않았다. 욕심이 과했나 보다.ㅎㅎ

고사리 꺾기 달인 클라스.ㅎㅎ

왼쪽 가방이 내가 꺾은 거고 오른쪽이 어머니가 꺽은 건데
역시 클래스가 다르다.ㅎㅎ
제주말로 어머니는 숨빡꺾었고, 나는 물애기 수준 ^^;

오늘은 확실히 고사리가 좋다

오늘 꺾은 고사리들도 이따 살짝 데쳐서 말릴 예정이다.
일부는 생고사리로 데쳐서 먹어야겠다.

전에 백종원 님이 삼겹살에 고사리를 먹었던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 후로 많은 사람들이 그 방식으로 먹는다고 한다.
제주사람들이야 훨씬 전부터 그렇게 먹었지만 참 맛있다.ㅎㅎ
돼지기름으로 무얼 먹어도 맛이 없을 순 없지만 말이다.

고사리로도 요리를 할 수 있는 게 참 많다.
고사리나물은 제사 때 필수 요리이며,
고사리전으로 만들어 먹어도 맛있다.^^

또한, 우진해장국이나 전에 소개했던 넉둥베기의 대표 메뉴인
고사리육개장을 만들어 먹어도 좋은데,
돼지고기 말고 닭고기로도 고사리육개장을 만들어 먹으면 참 좋다.
고사리 파스타도 만들어 먹는다고 하니 요리법이 정말 다양하다.

2022.04.01 - [제주/특산물] - [제주도 자연산]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채취, 장소, 판매까지

[제주도 자연산]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채취, 장소, 판매까지

제주 자연산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채취, 장소, 판매까지 2022년 4월 1일 (금) 05:40분... 아직 밖은 깜깜한데 알람이 울렸다. 어제(3/31) 고사리가 올라오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어머니와 함께

jeju-ko-badang.tistory.com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