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세월호 8주기, 국민안전의 날
★ 4월 16일은 국민안전의 날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기자는 의미로 2015년 제장한 국가기념일
국가기념일 제정은 '재난및안전관리기본법'에 따른 것.
세월호 참사일이기도 한 매년 이날을 즈음해
추모식과 안전 캠페인 등이 열리고 있다.
청해진 해운 소속 여객선 세월호(6,825t)는
2014년 4월 15일(화) 인천 연안여객터미널을 출발, 제주로 향했다.
다음날인 16일(수) 전남 진도군 병풍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했다.
탑승객 476명 중 172명만 생존, 나머지 299명이 숨지고 5명 실종됐다.
특히 세월호에는 수학여행을 가던
경기도 안산 단원고 2학년 학생 325명이 탑승해 학생들의 피해가 컸다.
선체 인양과 수색 작업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이 걸렸다.
수색작업은 2014년 11월 종료됐으나 유가족들은 수색중단 직후부터
조속한 선체인양을 요구했다.
인양은 침몰 1년 후인 2015년 4월 공식적으로 결정됐는데,
이후 준비과정을 거쳐 2017년 3월 본인양이 시작되어
한 달 후 선체 육상거치 작업이 완료되었다.
선체가 인양된 후에도 5명은 미수습 상태여서
수습작업은 2018년 10월까지 연장되었으나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세월호 침몰원인과 당국 대처 등에 대한 진실은
참사 8년이 됐음에도 온전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검경, '4·16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1기 특조위, 2015년 1월~2016년 6월),
세월호선체조사위원회 (2017년 7월~2018년 8월) 조사를 거쳐
현재 '가습기살균제사건과 4·16 세월호참사특별조사위원회'
(사참위 또는 2기 특조위, 2018년 3월 ~)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처음 특조위 활동은 당시 정부기관들의 방해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으며, 사참위는 오는 6월 10일까지 조사를 마친 뒤
3개월 동안 종합보고서를 작성할 예정이라고 한다.
참사 발생 직후 사고원인 등을 수사한 검경합동수사본부는
2014년 10월 세월호 침몰 원인에 대해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 화물 과적, 고박(화물을 선체에 고정하는 것) 불량
★ 무리한 선체 증축
★ 조타수 운전 미숙 등
그러나 대법원은 2015년 11월 세월호 조타수의 상고심에서
'조타기 결함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무죄를 선고하며
이 결론을 확실히 인정하지 않았다.
이후 세월호 사고 원인을 둘러싸고 잠수함 충돌설, 고의 침몰설 등
여러 가설들이 제기되어 왔다.
세월호 참사 8주기를 앞둔 지난 6일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를 찾아 기자회견을 열고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안전사회 건설을 요구했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와 '4월 16일의 약속 국민연대'는
"국민 생명과 안전에는 정치적 이해관계가 있을 수 없다"고도했다.
이들은 "지난 8년간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자 노력했지만,
진실은 온전히 밝혀지지 않았다"며 "참사 당일 대통령기록물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고, 국정원 등 문서도 일부만 공개된 상태다.
사회적 참사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가 남은 활동 기간 조사를
완수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도 지적했다.
이어 "참사 당일 아이들을 구조하지 않은 책임은
말단 해경인 123 정장 외에는 아무도 지지 않았다"며
"참사 이후 벌어진 국가폭력의 진상 또한 온전히 밟히지 않았고,
공권력 남용 책임자들이 응분의 처벌도 받지 않았다"고도했다.
★ 4월 16일 국민안전의 날 잊지 맙시다.
※ 4/16(토) 자 연합뉴스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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